컨텐츠 내용
- 수강신청
- 과정정보
교사가 알고 싶은 독립운동사
과정소개
학습목표
● 역사교과의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고, 이를 수업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다.
● 학생들의 역사이해수준과 역사에 관심을 도모할 수 있다.
● 학생들의 역사이해수준과 역사에 관심을 도모할 수 있다.
교육대상
수료기준
평가기준 | 진도율 | 총점 |
---|---|---|
반영비율 | 100% | 100점 |
이수(과락)기준 | 100% | 100점 |
※ 수료기준은 각 평가항목의 점수가 수료기준 점수 이상이고 총점이 10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.
강사소개
- 강사명
- 박걸순
- 강사약력
- 독립기념관 수석연구위원, 학예실장
- 독립유공자서훈공적심사위원
- 국가현충시설심의위원
- 국가기록원 전문위원
-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운영위원
- 백범학술원 연구이사
- 단재신채호선생기념사업회 이사
- 충청북도문화재전문위원
- 한국근현대사학회장
- 한국사연구회 이사
- 한국사학사학회 평의원
차시 | 강의명 |
---|---|
1차시 | 자발적인 나라 빚 갚기 운동_국채보상운동 |
2차시 | 독립운동을 위해 준비한 비밀결사_신민회 |
3차시 | 국제사회에 일제침략을 알리다_헤이그특사 |
4차시 | 우연히 만난 두 명의 의사(義士)_장인환·전명운, 스티븐스 사살 의거 |
5차시 | 제국주의 심장에 총을 쏘다_안중근 의거 |
6차시 | 1910년대 국내 독립운동의 핵심_대한광복회 |
7차시 | 적국의 심장에서 울려 퍼진 대한독립_2·8독립선언 |
8차시 | 러시아에 세워진 임시정부_대한국민의회 |
9차시 | 3·1운동 이후 독립운동의 양상 |
10차시 | 독립전쟁 최대의 승리_봉오동 전투, 청산리 대첩 |
11차시 | 우리 말 지키기_조선어학회 |
12차시 | 대지진과 학살의 참상_관동대학살 |
13차시 | 다시 울려 펴진 대한독립_6·10만세운동 |
14차시 | 좌우가 손을 잡고 민족이 나아갈 길을 모색하다_신간회 |
15차시 | 나주에서 광주로, 전국으로 확산된 학생독립운동 _광주학생독립운동 |
16차시 | 척박한 중앙아시아로 강제이주 당하다_한인강제이주 |
17차시 | 중국 관내 최초 한인무장조직의 탄생_조선의용대 |
18차시 |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국군_한국광복군 |
19차시 | 한국의 독립을 최초로 보장받다_카이로회담 |
20차시 | 해방과 대한민국 정부 수립 |